바이럴 마케팅

바이럴 마케팅(Viral marketing) 이란, 트위터·페이스북·블로그 등 네티즌들이 전파 가능한 다양한 매체를 통해 기업이나 기업의 상품을 자발적으로 홍보하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.상품이나 광고를 접한 네티즌들이 자연스럽게 내용을 전달 및 공유하면서 온라인 상에서 화제를 불러 일으키는 방식으로,컴퓨터 바이러스 처럼 확산된다고 하여 ‘바이럴(Viral) 마케팅’ 혹은 ‘바이러스(Virus) 마케팅’ 이라고 합니다.

오늘날, 기업의 96% 이상이 파워블로거, SNS, 체험단 등을 포함한 바이럴마케팅을 활발히 활용하고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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바이럴 마케팅을 해야 하는 이유

  • 1.

    생생한 후기로 간접 체험 제공

소비자들은 상품을 구매하기 전, 실 구매자의 체험후기를 검색합니다.검색을 통해 체험후기를 찾는 문화가 발달하고 있어 바이럴마케팅은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합니다.

  • 2.

    정보 전달, 신뢰도 상승

체험단, 언론보도 등 소비자에게 신뢰성 있는 정보 전달로 브랜드 인지도 상승 효과가 큽니다.신뢰도의 상승은 곧 구매전환율 상승에 영향을 줍니다

  • 3.

    정확한 타켓 마케팅

타겟팅된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확산시켜 광고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.구매전환 극대화와 잠재고객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  • 4.

    제품 구매에 영향

자연스러운 노출로 소비자는 기업의 브랜드를 쉽고 빠르게 인지할 수 있습니다.기업과 소비자, 소비자와 소비자 사이에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기 때문에 제품 구매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.

바이럴 마케팅의 장점

  • 단 한번의 포스팅으로 지속적으로 포털사이트에 검색 노출되며, 2차 확산이 가능합니다.

  • 체험단, 파워블로거 등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홍보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.

  • 홈페이지, SNS 등과 연계가 쉽고 검색, 페이지 노출 등으로 소비자에게 빠른 정보 전달이 가능합니다.

바이럴 마케팅의 기대효과

  • 1.

    비용 절감

광고를 위한 홈페이지 구축, 광고 비용 등을 지출하지 않고
체험단과 블로거 등을 활용할 수 있어 비용이 절감됩니다.

  • 2.

    상품 또는 서비스 매출 상승 효과

바이럴마케팅은 기본적으로 스토리와 리뷰의 형태를 바탕으로 신뢰성을 형성합니다.사람들이 직접 겪은 경험과 스토리가 축적되면 구매를 망설이는 고객들을 제품 구매로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.

  • 3.

    소비자와의 소통

SNS 서비스의 발달로 인해 전통적인 정보전달과 달리 쌍방향 소통을 만들어 냅니다. 정보 전달 주체와 객체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소비자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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